본문 바로가기

How to

고양이 구토, 고양이가 토할 때

반응형

우리 집 고양이가 아플 때 체크해보면 좋은 글 

이번 글은 고양이가 몸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 구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고양이가 구토할 때, 고양이가 토를 할 때 이런 증상은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보통 구토는 고양이가 호흡에 사용하는 근육과 배 근육이 수축하면서 많이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보통 구역질을 먼저 시작하다가 내용물까지 밖으로 나오게 되는 경우인데요.

일으키는 원인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한 경우는 반드시 동물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체크해봐야 할 것들. 병원에 가시기 전에 체크해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1. 무엇을 먹었는가(평소에 먹는 사료가 아닌 다른 사료를 먹였거나 처음 먹는 사료이거나를 체크)

2. 고양이에게 해로운 독극물 접촉을 하였는가(화학물질, 관엽식물, 꽃꽂이용으로 자른 식물 등)

3. 이물질 접촉 체크 : 가정에서 흔한 실이나 바늘, 장난감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 고양이 풀도 안 맞는 경우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4. 활발하고 식욕도 있던 고양이가 갑자기 하는 급성 구토,

하루에 몇 번 또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하는  만성 구토, 질병치료 중인 고양이의 구역질을 동반한 구토 등.

더 살펴봐야 할 점들은

구토 횟수, 구토에 걸리는 시간, 구토를 하는 시간, 구토 후에 식욕이 있는 가, 구토 후에 고양이가 활발한 정도, 구토 방식으로 체크해야 할 점은 구토 후에 멀쩡한 경우인가, 침이 나오는가 입 주위를 핥게 하는 구역직을 동반하는 경우, 고통스러워하는 경우 등을 체크해보시고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토 증상에서 집에서 간단하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들

(심한 경우, 증상이 오래되는 경우, 반드시 병원 방문을 부탁드립니다.)

원인에 맞는 치료 시도를 해봐야 하는데 구토 원인을 바로 진단하는 것도 쉽지 않죠. 확실한 진단 결과가 나오기 전에 구토 때문인지 탈수나 전해질 이상이 생기면 먼저 수액을 공급하는 등의 대증요법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급성 위염.

-유해 물질 섭취를 한경우 유해물질과 관련하여 구토를 일으킵니다.

: 가장 큰 원인은 보통 부패한 고기의 섭취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 대부분의 원인은 관엽식물을 섭취한 경우인데요.

관 연식 물은 위점막에 물리적 자극을 주어 위장에 유해하다고 합니다. 급성 위염은 갑자기 구토를 일으키며 여러 차례 심하게 나타납니다. 구토 내용물을 살펴보시면 좋은데 내용물에는 식물이나 위액 등의 액체 구토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구토가 심한 경우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드시 체크하여 병원 방문 시 진찰 시 말하도록 합니다.

 

치료방법 - 치료방법으로는 음식물 섭취를 12시간 이상 제한하고, 탈수 증상이 있으면 수액을 공급하도록 합니다.

 

 

 

만성위염

-위 점막의 장애가 원인이 반복되면서 하루에 몇 차례에서부터 1주일에 한두 번 구토를 합니다. 식욕 불안정 식욕부진, 밥을 먹다가 안 먹다가 하는 등 식욕이 일정하지 않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고양이를 기르는 분들은 보통 고양이가 지금 먹고 있는 사료에 싫증이 나서 다른 사료를 먹기 위해 이 사료를 안 먹는다고 섣부르게 판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성위염이 원인인 식욕부진 증상을 지나쳐버릴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성위염이 몇 주에서 몇 개월이나 계속되면 체중이 줄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저단백혈증이 될 수 있습니다.

: 원인으로 시중에서 파는 고양이 사료의 첨가물(사료는 정말 믿을 수 있는 회사의 제품을 추천드려요!!!!)

약물, 입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모든 물질이 되는데요.

 

치료 방법 -  원인을 조사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특정 원인으로 한정 지어 말하기 어려운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지금까지 한 번도 먹은 적이 없는 수의사가 처방하는 고양이 사료를 수의사의 지도 아래 줍니다. 그리고 식사 횟수를 1일 5~6회로 하고, 1회 주는 양을 지금보다 적게 조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염인데 소장에도 장애가 있으면 설사와 복통을 동반한 위장염이 생길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만성위염이 의심되는 경우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위궤양

위궤양인 고양이는 구토할 때 새빨간 피를 토해내거나, 피가 섞인 노란색 위액을 토해낸다고 합니다. 또 구토를 자주 하기도 합니다. 위궤양인 고양이는 식욕이 없고 활기도 없으며, 위의 통증 때문인지 몸을 웅크린 자세를 취합니다.

: 원인으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현재 처방약을 장기간 복용하고 있거나 , 만성위염 또는 신부전이 있는 경우 요독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위 점막을 손상시켜 궤양을 일으키고 심하면 출혈이 일어납니다.

 

치료방법 -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위의 원인을 파악해서 수의사와 상담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밖에 구토에 대한 대증요법을 시도하실수 있습니다. 궤양은 출형을 동반하므로 빈혈검사도 필요하겠습니다.

위궤양 치료를 위해서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 점막의 회복을 촉진하는 약이나 위 점막을 보호하는 약 등을 투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물질 섭취

고양이가 음식물이 아닌 다른 것을 잘못 섭취한 경우 구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고양이 풀도 많이 먹으면 구토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셀로판이나 알루미늄 포일, 고양이 장난감 등을 입으로 물고 놀다가 어느 순간 삼켜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도 위 점막을 물리적으로 자극하여 상처를 내고 구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물질을 토해내면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그런데 이물질 중에 낚싯줄이 달린 바늘, 실이 꿰어져 있는 바늘, 실이 달려있는 단추 등 위험한 물건들은 실의 촉감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이 실을 물고 놀다가 끝에 달려있는 바늘까지도 삼켜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간헐적으로 구토와 식욕부진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침이 많이 나오고, 입맛을 다시며, 음식물을 삼키는 동작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무심하게 방치하다가는 소화관에 천공까지 만들어 결국 고양이가 죽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이면 병원에 방문하셔 검사를 꼭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치료방법 - 이물질이 구토나 변으로 배설될 것 같으면 자연스럽게 배설되기를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자연 배설이 힘들 것 같으면 외과수술로 절제해야 합니다. 위 안의 내용물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확실한 방법은 주인이 집에서 분실된 물건이 무엇인지 빨리 찾아내는 것입니다. 항상 주의해도 고양이들은 의외의 것들은 삼키기도 하니 항상 조심해야겠습니다. 

예방으로는 고양이 주변에 잘못해서 고양이가 먹을 수 있는 기호품(?) 기호품이라 하니까 이상하지만.. 셀로판, 실, 비닐봉지 등을 방치하고 외출하시는 걸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4개월에서 2~3세의 어런 고양이는 특히 더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유문협착의 증세

일반적으로 1세 이하의 고양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위의 출구인 유문 부분에 협착이 있는 경우 유문이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는 유문 기능부전이면, 식도로 들어간 음식물이 위 속으로 들어가고 그 내용물이 위에서 다시 십이지장으로 흘러 나가는 과정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만성 구토가 있거나 위 확장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데요. 식후 30분 정도쯤 구토를 심하게 자주 하는 경우와 몇 시간 지나서 구토를 하는 등 구토의 시간 간격은 다양합니다.

 

치료방법 - 외과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한 경우는 반드시 동물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

 

반응형